컴퓨터/맥

맥에서 압축 파일 한글이 깨질때는 Keka를 쓰자!

eigenvector 2022. 7. 28. 21:44
반응형

맥은 내장 프로그램이 쓸만하기 때문에(e.g. PDF 리더)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다만, 몇 가지 국내 한정 문제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중 압축 프로그램으로 쓸만한 Kek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eka란?

keka는 여러 포맷의 압축/해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Zip파일을 중심으로 작동하는 맥의 압축 파일 시스템과 달리 Keka는 대부분의 압축 파일을 지원합니다.

 

사실, Keka 외로도 쓸만한 압축 프로그램은 몇 개 있는 편인데요,

 

Keka를 사용할 경우 맥의 고질적인 압축 문제인 한글 깨짐 현상이 해결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맥을 쓸 경우 Keka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Keka 설치 페이지는?

Keka는 앱스토어에서 커피 한잔 값 정도(5,900)에 판매 중이지만 깃헙에서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후원한다는 마음으로 구입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양 쪽 버전 링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https://www.keka.io/ko/

 

Keka - macOS 압축 프로그램

압축파일의 용량이 너무 커서 공유할 수 없나요? 만약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이메일 첨부 또는 서버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면, 분할 압축을 해보세요. 압축 해제 시 다시 원본 파일로 복구할 수

www.keka.io

 

(참고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이스터에그가 있습니다...)


설치 방법

(무료 기준)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운받은 Keka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Keka 실행파일과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폴더가 나타나는데

 

왼쪽의 Keka 실행 파일을 드래그 하여 오른쪽의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Keka 앱을 한 번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압축 설정창과 함께 Keka를 기본 압축 프로그램으로 설정한 것인지 확인하는 창이 나오는데요.

 

Keka를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하는 과정에서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만 추가 설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설정을 안해도 쓰는 데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용방법

사용법 또한 간단합니다.

 

압축 해제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다음으로 열기 선택 -> Keka 선택]

 

파일 압축

 

[압축할 파일/폴더 선택 -> 오른쪽 클릭 -> 서비스 -> Keka 선택]

 

* 만약 폴더별 압축을 원하신다면 Keka 실행 후 폴더별 압축 옵션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과 같이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